건강정보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없어져서야 피부 노화가 시작됐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주름과 탄력 감소는 피부 노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결과물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피부 노화가 오고 있다는 신호를 알아 차리고 그에 맞는 대비를 하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피부가 늙어가고 있다는 대표적인 노화 신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처치유 능력이 느려져 흉터 지속되는 경우 피부가 늙어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면 그 부위 조직의 손실을 채우기 위해 피부세포가 분열하여 손상된 피부 조직을 원상태로 재생하는데 나이가 들면 피부 세포의 성장 속도가 느려지고, 한 개의 세포가 둘로 증식하는 능력이 줄어 상처 치유 속도가 느려지므로 흉터가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도한 피부는 외부의 해로운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보호막인데 이런 보호 기능의 대부분을 피부 각질층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피부가 노화하면 각질층이 얇아지며 피부 장벽 기능이 떨어지고 피부를 통해 해로운 화학 물질이 흡수되기도 쉬워집니다.
마지막으로 체온 조절 기능 감소로 쉽게 추위 느끼는 경우도 그렇습니다.
피하지방층은 체온이 발산되는 것을 막는 조절 기능을 하는데 피부가 노화하면 피하지방층의 지방세포에서 지질을 합성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지방층의 두께가 얇아지므로 추위를 쉽게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