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영양가는 상대적으로 적으면서 열량만 높은 식품을 엠티 칼로리 식품이라 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술입니다.
알코올은 1g당 칼로리가 7kcal이지만, 영양가는 전혀 없습니다.
그 외에도 감자칩, 아이스크림, 사이다, 도넛 등이 엠티 칼로리 식품에 해당하는데 칼로리가 높고 영양가가 없는 식품은 몸에 에너지를 적게 제공하면서 살을 붙게 합니다.


이러한 엠티 칼로리 식품을 덜 섭취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사일기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산관리의 첫걸음이 가계부 작성하기이듯이 체중관리의 시작은 식사일기 작성으로 식사일기를 통해 평소 엠티 칼로리 식품을 언제, 얼마나 먹는지 파악하면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채소 먹는 습관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채소에는 다량의 수분과 섬유소가 함유돼 있어서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좋고, 엠티 칼로리 식품의 유혹을 쉽게 이길 수 있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간식은 견과류를 먹으면 좋습니다.
견과류는 30g에 150~200kcal로 낮지는 않지만, 단백질이나 지방뿐 아니라 무기질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매주 두세 번만 먹어도 체중증가나 당뇨병 발병 위험이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