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대동맥류는 혈관벽이 부풀면서 돌비가 풍선처럼 변하는 질환을 말하는데 복부대동맥류의 경우 시한폭탄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커지던 중에 갑작스러운 파열로 사망위험이 있는 질환입니다.
보통 복부대동맥류는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게 자주 생기고, 최근에는 고령사화로 인해 발생의 빈도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가 생기는 이유는 대동맥 벽의 동맥경화 및 염증, 감염, 외상 혹은 유전 등의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흡연 및 음주를 할때, 그리고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복부대동맥류의 발생 위험률이 높고 남성이 여성보다 더 잘 걸립니다.

복부대동맥류의 증상을 알아보면 복부에 혹 혹은 덩어리가 만져질때가 있고, 배꼽과 허리, 복부 부위에 통증이 생기고 복부 팽만감, 더부룩함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복부대동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맥경화를 발생시키는 담배는 끊고, 음주는 자제하셔야 합니다.
또, 고혈압이 있다면 일주일에 3번 정도 꾸준하게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되며, 복부대동맥류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 혈관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명치와 배꼽사이에서 심장과 같이 박동감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