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직무와 관련하여 조직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욕구 사이에 불균형이 생길 때 일어나는데 그 원인은 물리적 환경, 조직 관련 스트레스 요인, 직무관련 스트레스 요인, 개인 관련 스트레스 요인, 그리고 조직 외 관련 스트레스 요인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은 한국의 수직적, 권위주의적, 가부장적인 문화적 특성이 직장 내의 인간관계 갈등을 만들기 때문인데직무 스트레스 원인에 있어서 직장 내 인간관계는 상사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동료와의 관계가 가지는 의미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집단주의, 지연주의, 혈연주의적인 직장 문화와 회식, 음주가 직장 생활의 중요한 일부를 차지하는 것도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직무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업무 중 틈틈이 휴식을 취하고,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통해 해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스스로 직무 스트레스를 관리하기가 힘겨워진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